본문 바로가기
위로와 공감

인간관계가 안좋은 사람 특징 8가지

by KYLELEE 2023. 9. 6.
반응형

인간관계가 좋지않아 주변사람이 떠나고 사람은 혼자가 되어봐야 뉘우친다고 하죠.

외로움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르는것이죠.

사람은 나와 함께 있을 때 편하게 해줄수 있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는게 사람의 본능입니다.

살면서 어느곳을 가도 모두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쉽지 않죠. 많은 사람이 모여도 꼭 한명은 꼭 말을 불편하게 해서 첫인상부터 가까히 두고싶지 않아지는 사람도 있고 첫인상부터 너무 쉽게 말을 편하게 주고받는 사람도 있죠.

어린시절부터 왜 친해졌는지 조차 모를 정도로 얼굴만 봐도 웃음이 나오고 잘못된 언행을 하면 서로 충고정도 나누고 별거 아닌 다툼정도는 술 한잔 정도로 가볍게 풀수 있는 친구가 어느 순간 언제 연락을 했는지 조차 잊고 살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인간관계라는게 신경쓰지 않으면 참 쉽게 끝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를 안좋게 만드는 사람의 종류

무관심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요구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무시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성이나 욕구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 중심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가정에 무관심으로 트러블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겸손하지 않음

이런 사람들은 자신을 중요하고 대단하게 생각하고 자만심이 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업신여기거나 무시하며 자기 자신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한 자기자랑 등 자기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의 경우로는 엄청나게 힘들었던 시절의 사람이 노력이 아닌 엄청나게 좋은 운과 빠른 시간으로 성장하여 비슷했던 시절의 사람들과 어울리며 그때의 기억을 하지 못하고 겸손하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공감능력 부족

공감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하거나 이에 동조할 줄 모릅니다. 그렇기에 무거운 분위기에 혼자 웃고있고 진지한 대화중에 실없는 소리를 하며 분위기 파악을 하지못하여 한숨이 나게끔 하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공감을 받고 소통을 해야하는 동물입니다. 공감없는 한쪽에 치우친 이야기는 지치게 할뿐 아니라 감정이 섞여 부정적인 사람으로 보이게 만들수 있습니다.

책임회피

책임회피를 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않고 회피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잘못을 인정하거나 사과하는 것을 꺼리며, 자신의 실수를 무마시킨 후 다른 사람들에게 떠넘겨 버리려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일을 쉽게 넘어가주기 시작하다 보면 나중에는 이 사람들의 책임은 찾을수 없으며 사이가 깊어지고 애정이 깊어지고 있었다면 가스라이팅 대상이 될수 있어 대화를 해보고 통하지 않는다면 설득을 포기하고 가깝게 지내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타협적인태도

위와 같은 사람들은 타협이나 협력을 할 줄 모릅니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에만 주력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할 때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거나 타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분쟁이 일어나면 분쟁의 주인공은 이 사람일 겁니다. 혹시라도 예약 해놓은 가게에 이사람이 지각을 하였고 매장에 타격을 줬으며 예약금 까지 받아내려고 애쓰려고 가게에서 소리를 지르는 사람이거나 따지고 있는 사람일 겁니다. 이미 주변의 시선은 신경쓰고있지 않죠.

무례하거나 예의 없음

무례하고 예의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예의나 존중을 갖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말과 행동에서 거칠거나 무례한 태도를 보이며, 다른 사람들을 무시 하거나 모욕할 수 있으며 위의 비타협적인 태도와도 비슷한 스타일일 수 있습니다. 머리 속을 거치지 않고 사실을 이야기 했을 뿐이고 왜 화를 내냐는 식의 생각을 갖고 있으며 처음보는 사람에게 무례하거나 예의 없게 하는 사람은 인간으로서 못 배워도 한참 못 배운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같이 다니면 끼리끼리라는 이야기를 듣기 쉽습니다.

자기 중심적인 행동

자기만을 중시하고 자신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의 필요성이나 관점을 고려하지 않으며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거나 배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속을 잡습니다. 그러나 이런 성향의 사람과 약속을 하려 하면 옷을 사러가야 하는날에 꼭 당신을 부르며 당신이 옷을 사러가는 날 꼭 무슨일이 있어 나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당신이 힘든일이 있어 불러서 위로를 받고 싶습니다. 그 사람의 집주변으로 가서 30분이상 버스를 타고 가서 만나야 나올수 있는 사람입니다.

비밀유지의 부재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비밀이나 신뢰를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타인의 개인 정보를 존중하지 않고, 이를 남용하거나 다른사람에게 누설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나눌수 있는 친구라고 생각하고 위로를 받기위해서 나의 마음의 상처를 친구에게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이야기한 이후로 온동네 사람들이 나의 비밀과 마음의상처를 알고있고 놀림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실수로라도 이야기를 했더라도 비밀을 쉽게 이야기할수있는 입이 가벼운 사람입니다.

인간관계를 위해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조심해야 할 점

우리가 그랬다고 말하는건 아니지만 위의 내용으로 혹시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저런 행동을 하는지 되돌아 볼수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사람이 곁에 있을때는 존중과 이해로 상대방의 감정과 필요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나의 이야기를 하는것도 좋지만 상대방의 이야기도 경청하고 느끼는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는 노력을 할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사이가 좋아도 꼭 소통을 해야하며 서로 생각,감정,욕구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며 소통을 통해 불만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도 소통을 해야만 해결책을 찾을수 있습니다.

서로 아무리 편해도 꾸준하게 존중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세요 말과 행동을 통해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모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들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해주고 그들을 위한 배려와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의 주제로 처음만나는 사람과 이야기를 좀더 나누는걸 읽어 보시는건 어떠실까요?

반응형

댓글